아이폰 실시간 듣기(Live Listen), MFA(made for all) 보청기도 돼요? [대구보청기 대명]


아이폰 실시간 듣기(Live Listen), MFA(made for all) 보청기도 가능?


아이폰 실시간 듣기(Live listen) 기능

애플의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iOS 12로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되면서 에어팟(AirPods)을 통해서도 아이폰의 듣기지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본래 듣기지원 기능은 아이폰의 마이크로 들어온 소리를 보청기로 스트리밍해서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MFI(made for iphone)라고 불리는 아이폰과 호환되는 보청기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MFI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보청기와 아이폰을 연결해 보청기 제조사의 전용 어플과 함께 보다 편리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이폰의 듣기지원 기능 또한 환경에 따라서는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MFI 보청기? MFA 보청기?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스마트폰과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보청기 중에는 앞서 언급한 MFI(made for iphone) 뿐만 아니라 MFA(made for all)라고 불리는 블루투스 기능이 내장된 모든 스마트폰과 호환되는 보청기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iOS, android 상관없이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MFA 보청기의 경우도 아이폰의 듣기지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아이폰 듣기지원 기능

일단, 아이폰 제어센터에 듣기지원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데요. [설정][제어센터]로 들어가서 하단에 추가되지 않은 듣기지원 기능을 활성화시킨 후 제어센터를 열어보면 제일 아래쪽에 귀 모양의 듣기지원 기능이 추가됩니다. 참고로 보청기 또는 에어팟 등 연결가능한 기기가 없을 경우는 듣기지원 기능을 켜도 ‘현재 경로에서 사용할 수 없음’ 이라고 뜹니다. 그럼 이제 MFA 보청기 중 포낙의 오데오B-다이렉트 모델로 아이폰의 듣기지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우선, 아이폰과 보청기를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연결한 후 아이폰의 제어센터에서 듣기지원 기능을 켜면 조금 전(현재 경로에서 사용할 수 없음)과는 다르게 ‘끔’ 이라고 뜨는데요. 이 부분을 한 번 터치해주면 ‘켬’ 이라고 뜨며 실시간 듣기(Live listen) 기능을 통해 아이폰 마이크로 들어온 소리가 보청기로 스트리밍됩니다.

퀵싱크(QuickSync) 기능

실시간 듣기 기능을 이용하는 도중에 왼쪽 보청기의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의 마이크를 통해 들어오는 스트리밍 음의 볼륨이 감소하고, 보청기의 마이크로 들어오는 주변음은 증가합니다. 반대로 오른쪽 보청기의 버튼을 누르면 스트리밍 음의 볼륨이 증가하고 주변음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오데오B-다이렉트 모델의 퀵싱크(QuickSync)라는 기능이 실시간 듣기 기능에 적용돼서 가능한 것인데요. 볼륨 변경의 세부 조절은 보청기 피팅을 통해서 본인이 편한 방식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하단 마이크(Bottom mic)

앞서 언급한 것처럼 듣기지원 기능은 아이폰의 마이크를 통해서 이뤄지는데요. 아이폰의 카메라 쪽 마이크가 아니라 통화할 때 사용되는 하단 마이크(bottom mic)로 들어온 소리가 스트리밍 되는 것입니다. 아이폰6+ 의 경우 이어폰 잭 옆에 마이크가 한 개 있지만, 제가 알기론 아이폰6s 이상의 모델에는 하단 마이크도 두 개인데요. 따라서, 실시간 듣기 기능은 (소음 감소 측면에서) 아이폰6s 이상의 모델에서 최적화된 기능을 발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튼 듣기지원 기능은 아이폰 하단에 위치한 마이크를 이용하므로 듣고자 하는 소리의 방향으로 아이폰 하단이 향하게 위치시켜 이용하면 됩니다.

양쪽 스트리밍? 한쪽 스트리밍?

제가 아이폰 관련 엔지니어는 아니기에 자세히는 모르지만 아이폰의 듣기지원 기능은 블루투스의 여러 기능 중 핸즈프리 부분과 연결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MFA 보청기 중 이 오데오B-다이렉트 모델의 경우 볼륨, 메모리, TV 스트리밍 등은 모두 양쪽 보청기로 조절하지만, 전화 통화시 사용하는 핸즈프리 기능은 피팅시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여 한쪽 보청기로 전화 통화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데오B-다이렉트 모델의 경우) 아이폰의 듣기지원 기능도 핸즈프리 기능을 선택한 쪽의 보청기로만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것도 참도하세요.

외장형 마이크(Shure MV88)과 호환 가능?

실제로 보청기를 착용 후 아이폰의 실시간 듣기 기능을 통해 스트리밍되는 소리를 들어보면 마이크를 통해 순간적으로 소리를 집음하는 기능은 좋지만, 소리의 방향성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듣기지원 기능이 아이폰 등의 iOS 장치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콘덴서 마이크인 Shure MV88¹ 과도 호환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¹Shure MV88 마이크의 경우 stereo, mono cardioid, mono bidirectional 등의 극성 패턴을 선택하여 각 패턴마다 집음 영역의 범위 조절이 가능함.

하지만, Shure MV88 마이크를 연결하자마자 ‘현재 경로에서 사용할 수 없음’ 이라고 뜨며 듣기지원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마이크를 제거하면 다시 듣기지원 기능이 활성화되는데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제가 아이폰 관련 엔지니어는 아닌지라 이런 부분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이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 마이크가 듣기지원 기능과 호환이 된다면 실시간 듣기 기능이 필요한 환경에서 더욱 편안한 청취가 가능할 것 같네요. <明>


아이폰 실시간 듣기(Live Listen), MFA(made for all) 보청기도 돼요? [대구보청기 대명] 아이폰 실시간 듣기(Live Listen), MFA(made for all) 보청기도 돼요? [대구보청기 대명] Reviewed by audiologist on 11월 06, 2018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