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가 작은 보청기, 착용 후 분실 걱정보다는 보청기 보관 시 신경을 써야


크기가 작은 보청기

착용 후 분실 걱정보다는 

보청기 보관 시 신경을 써야

대명보청기 청능재활센터의 이진태 청능사(Audiologist)입니다. 


보청기 상담 시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보청기를 착용하면 귀에서 저절로 빠지지 않는지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특히, 크기가 작은 보청기들을 착용하고자 하실 때 이런 질문을 많이 듣는 편입니다. 

귓속형 보청기(맞춤형, Custom)

크기가 작은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청기 착용하실 분의 귓본을 바탕으로 제작되는데요. 우리의 외이도 안은 S자 모양의 굴곡이 있으며, 커스텀 보청기 역시 외이도 모양 그대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착용할 때 약간 어려울 수는 있지만, 귓본 채취가 제대로 됐고 보청기 착용을 올바르게 한다면 저절로 귀에서 빠질 일은 없습니다. 

오픈형 보청기(Open fit, RIC)

귀걸이형 보청기 중에서도 크기가 작은 RIC 보청기 역시, 착용 후 분실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RIC 보청기도 리시버 길이, 돔의 크기 등을 본인의 환경에 맞게 사용하고, 보청기 착용을 제대로 한다면 착용 후 저절로 빠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커스텀 보청기건 RIC 보청기건 식사 등으로 인해 하악골이 움직이면서 보청기 또는 리시버가 외이도 밖으로 조금씩 밀려나올 수는 있는데요. 그렇다고 귀에서 완전히 빠지지는 않으니 보청기 또는 리시버의 끝부분을 살짝 밀어주시면 됩니다.

보청기 분실의 대부분은 보관상 부주의

참고로 보청기 분실의 대부분은 착용 후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 보관 시 신경을 쓰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보청기가 고장이 나서 센터로 가져오실 때, 보청기를 휴지에 감싸서 방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아찔합니다. 실례로 휴지로 보청기를 감쌌다가 깜박하고 버리신 경우도 있었으니까요. 

보청기를 착용하실 분들은 보청기를 착용한 후 분실에 대한 걱정보다는 보청기 보관 시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보청기를 일단 귀에서 빼면 주머니나 테이블 위에 놓지 말고, 보청기 전용 케이스에 보관하셔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합시다. <明>

크기가 작은 보청기, 착용 후 분실 걱정보다는 보청기 보관 시 신경을 써야 크기가 작은 보청기, 착용 후 분실 걱정보다는 보청기 보관 시 신경을 써야 Reviewed by audiologist on 12월 03, 2019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