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를 착용했는데 TV 소리를 잘 못 듣겠어요!

보청기를 착용했는데 TV 소리를 잘 못 듣겠어요!

대명보청기 청능재활센터의 이진태 청능사(audiologist)입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분들 중에는 다른 소리에 비해 유독 TV에서 들리는 소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양한 음성 및 억양

TV에서 나오는 소리는 수많은 화자들의 음성은 물론 억양 및 조음 등이 다양하기도 하며, 각종 사운드 효과나 배경 음악 등이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를 착용한 사람에게는 가장 어려운 청취 환경 중의 하나가 TV 청취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사운드 효과 및 배경 음악

특히, 요즘 TV 프로그램에서는 사운드 효과 및 배경음악이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브금(BGM)이라고도 불리는 Background music 과 Sound effect 로 인해 프로그램의 재미는 향상되지만, 대화 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다소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TV 스피커의 위치

뿐만 아니라 슬림한 디자인과 얇은 베젤의 요즘 TV들은 down-firing 또는 rear-firing 방식이 적용돼 스피커가 화면 하단부나 후면에 배치되는데요. 즉,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가 벽이나 바닥, TV 스탠드 등에 부딪혀 반사된 후 간접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청취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보다 선명한 소리를 원하는 경우 별도의 스피커를 구비).


보청기와 TV를 연결

따라서, 요즘에는 TV 소리를 보청기로 직접 들을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개발되어 TV 청취의 어려움을 완화시켜주고 있는데요. 즉, TV에서 나오는 소리가 주위 소음이나 반향음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보청기로 직접 스트리밍 되므로 더욱 선명한 음질을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스트리밍을 통해 TV 청취를 하더라도 앞서 언급했던 TV 프로그램의 고유 특성으로 인한 청취의 어려움은 발생할 수 있겠지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분들에겐 주위 소음이나 반향음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 자체가 청취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포낙 TV 커넥터

TV 소리를 보청기로 직접 듣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한데요. 포낙의 TV 커넥터로 예를 들어보면, 우선 커넥터에 전원을 공급한 후 아날로그 케이블(3.5mm) 또는 디지털 신호 광케이블(Toslink)을 선택해서 TV의 오디오 출력부와 연결하기만 하면 설치는 끝.

다음으로 보청기와 TV 커넥터를 가까이(1m 이내) 둔 상태에서 연결 버튼을 눌러주면 보청기와 TV 커넥터가 페어링 되면서 바로 TV 음원이 보청기로 스트리밍 되는데요. TV 커넥터만으로도 TV 소리를 보청기로 직접 들을 수 있지만, 스마트폰이 있으면 포낙 리모트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음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입모양이나 표정, 몸짓 등의 시각적인 정보도 제한적이고, 각 화자들의 음성 및 억양도 다양한데다가 주위 소음이나 반향음 등의 영향으로 인해 난청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어려운 TV 청취 환경.

보청기를 착용한 후 다른 소리들에 비해 TV 소리의 청취가 어려운 분들은 보청기와 TV를 연결한 다음 TV 소리를 보청기로 직접 듣는 방법도 있다는 것 참고하셔서, 보다 만족스러운 보청기 착용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明>​








보청기를 착용했는데 TV 소리를 잘 못 듣겠어요! 보청기를 착용했는데 TV 소리를 잘 못 듣겠어요! Reviewed by audiologist on 9월 10, 2019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