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청기 전문, 대명과 함께 살펴보는 포낙의 지능형 마이크로폰 솔루션, 로저 온(Roger On) A to Z


대구 포낙 로저(roger) 패밀리

포낙의 지능형 마이크로폰 솔루션, 로저 온(Roger On) 

대구 대명보청기 청능재활센터의 이진태 전문청능사입니다. 


손실된 청력을 보완해 주기 위해 착용하는 보청기나 인공 와우는 우리의 두 번째 귀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추가적으로 이번 시간에 함께 살펴볼 로저(Roger)는 우리의 두 번째 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무려 세 번째 귀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낙 보청기와 로저 마이크로폰
보청기 착용만으로 부족할 땐? 기억하세요, 포낙의 로저(Roger) 솔루션을!
여기서 로저는 마이크를 음원(Sound source)에 더 가깝게 위치시켜 거리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해 주는 포낙보청기의 지능형 무선 테크놀로지를 통칭하는데요. 

일단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음성의 명료도(Intelligibility)가 매우 중요하겠죠? 하지만 음성의 명료도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는데요. 

화자와의 거리, 배경 소음, 그리고 반향음 등이 내가 듣고자 하는 말소리의 명료도와 직결되는 요소들이며, 배경 소음이든 소리의 반향이든 소음이 증가하고 화자와의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말소리의 명료도는 감소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포낙 로저 원격마이크
로저(포인팅 모드)와 함께면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OK! (소노바코리아 제공)
이러한 경우, 즉 쇼핑몰처럼 시끄러운 소음이 혼재하는 청취 환경에서나, 화자와의 거리가 먼 경우 등에는 로저를 활용하면 마이크가 음원에 보다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소음은 물론, 거리에 대한 제약 없이 듣고자 하는 음원에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로저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다양한 로저 마이크로폰 중 다양한 마이크로폰 모드 탑재로 인해 보다 다양한 청취 환경을 커버할 수 있는 로저 온(Roger On) 마이크를 통해 로저가 무엇인지, 어떤 청취 환경에서 활용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 자세히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로저(Roger), 왜 필요하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말소리와 소음이 혼재하는 시끄러운 청취 환경에서는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말소리 청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요.

물론 요즘 출시되는 보청기는 방향성 마이크로폰 기술과 소음 감소 기능의 지속적인 발전, 그리고 최근에는 DNN 기반의 AI 기능까지 탑재됨에 따라 소음 속 청취의 편안함을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보청기 출력의 품질은 입력의 품질에 달려 있다는 것, 다시 말해 소음으로 오염된 입력 신호는 저품질의 출력을 초래할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보청기의 소음 감소와 관련된 기능들은 듣고자 하는 신호가 오염되지 않을 만한 1.5미터 정도의 근거리에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며, 듣고자 하는 신호가 멀어질수록 그 효과는 감소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듣고자 하는 신호 자체가 오염되어 입력되기 때문이죠. 

"어떤 소리든 일단 방출되고 나면 그 환경 안에 있는 거의 모든 것에 영향을 받는다라는 사실을 떠올려 봅시다."

실제 청취 거리와 관련된 한 연구에서 보청기만 착용한 후 1.5미터, 3미터, 4.5미터 각각 떨어진 곳에서 재생되는 음원으로 소음 하 어음인지도 검사를 실시했을 때, 1.5미터에서는 52%, 3미터에서는 28%, 4.5미터에서는 13% 의 평균 정답률을 보여, 청취 거리의 한계점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기도 합니다. 

거리와 소음 수준에 따른 임계거리
녹색 부분 = 보청기 효과 있음, 회색 부분 = 로저 솔루션이 필수
여튼 소음 레벨이 증가하거나 듣고자 하는 신호와의 거리가 근거리(Near field) 영역을 넘어 원거리(Far field) 영역으로 확장되면 소음이나 거리로 인한 청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로저와 같은 원격 마이크로폰 솔루션이 필수적이며, 로저를 사용하면 마이크가 신호의 소스에 물리적으로 더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오염되지 않은 원시 오디오 데이터(Raw audio data)와 같은 깨끗한 신호를 통해 말소리의 명료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누가 언제 사용하나

그렇다면 로저는 어떤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로저는 모든 유형, 모든 정도의 난청이 있는 경우에 모두 활용할 수 있는데요. 
사회적 모임의 포낙 보청기 로저 활용
대화 상대방의 음성에 집중할 수 있는 로저 온의 포인팅 모드(이미지 출처 : Phonak)
조금 더 세부적으로는, 보청기 착용 후 조용한 곳에서는 잘 듣는 편이지만,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청취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신호대잡음비(SNR, Signal to noise ratio) 향상을 위해 로저 사용이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Lecture with roger presenter mode
멀리 있는 화자의 음성을 원활하게 청취할 수 있는 로저 온의 목걸이 모드(이미지 출처 : Phonak)
그리고 대부분의 강의 또는 강연 청취의 경우, 화자가 멀리 떨어져 있기도 하고, 소리가 울려 퍼지는 공간이기도 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신호를 위해 로저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청취가 가능해 지는데요. 

특히 강의 중에 화자가 돌아다니면서 이야기하는 경우처럼, 듣고자 하는 음성 신호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환경에서도 로저를 활용하면 안정적인 신호를 전송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 명이 참여하는 모임이나 회의 등에서는 내가 앉은 자리 근처의 대화 소리는 보청기 착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청취할 수 있지만, 조금 떨어진 자리에서 들리는 말소리는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온전히 청취할 수 없는데요. 
workshop with roger table mode
여러 명과의 대화도 걱정 없는 로저 온의 테이블 모드(이미지 출처 : Phonak)
이러한 회의 등이 있는 경우에도 로저를 사용하면 말소리가 들리는 위치와 상관없이 듣고자 하는 신호가 보청기로 전달돼 회의 중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편측성 난청이 있는 경우에도 로저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반대측 귀에 착용해 소리를 전달해 주는 크로스 보청기와는 다르게, 청취 환경에 따라 여기저기 배치할 수 있는 로저를 사용하면 전달되는 신호의 범위 자체가 훨씬 넓어지기 때문에 편측성 난청이 있는 분들을 로저를 통한 청각 솔루션도 있다는 것, 꼭 기억합니다. 


로저 온(Roger On)   

앞서 예고했던 것처럼 이번 시간에는 로저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다양한 로저 마이크로폰 중 로저 온(Roger On)을 통한 청각 솔루션에 대해 살펴볼까 하는데요. 

로저 온은 시끄러운 소음의 존재나, 거리 상의 문제로 청취가 어려운 환경, 그리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청취 조건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기능 원격 마이크로폰입니다. 


대구보청기 포낙 로저 온 사용법
로저 온의 포인팅 모드(좌)와 목걸이 모드(우) 
일단, 로저 온은 한 손으로 제어하기 딱 좋은 사이즈로 무게도 가벼워(27g) 오래 들고 있어도 또는 오래 걸고 있어도 전혀 무리가 없는 편안한 사용감을 제공해 줍니다. 
table mode pointing mode mic activity
테이블 모드에서 활성화되는 마이크(좌)와 포인팅 모드에서 활성화되는 마이크(우)

상단에 있는 4개의 마이크로폰은 마이크 모드에 따라 활성화되는 마이크 배열이 다르게 작동하는데요. 예를 들어 테이블 모드에서는 상단에 배치한 3개의 마이크가 활성화되고, 포인팅 모드에서는 일렬로 배치된 3개의 마이크가 활성화되는 것처럼 말이죠.

로저 온의 중앙에는 현재 사용 중인 마이크 모드와 배터리 잔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있는데요. 모드에 따라 활성화되는 마이크 배열이 다른 만큼, 현재 모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디자인적인 요소를 넘어, 필수적이라고도 생각됩니다. 


포낙 로저 온의 가속도계
정말 편리한 로저 온의 마이크 모드 변경 방법! ft.열일하는 가속도계;;
그리고 로저 온에는 가속도계(Accelerator)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로저 온의 각도에 따라 평평한 테이블 위에 놓으면 테이블 모드로, 손에 쥐고 정면을 향하면 포인팅 모드로, 화자의 옷깃에 고정하거나 목에 걸고 있는 것처럼 로저 온의 마이크가 위쪽을 향하면 목걸이 모드로 자동으로 변경되는데요. 

즉 로저 온의 기본적인 마이크로폰 모드로는 테이블 모드, 포인팅 모드, 그리고 목걸이 모드가 있으며, 후술할 마이로저마이크(myRogerMic) 앱을 활용하면 포인팅 모드 기반의 스테레오 와이드 포인팅 모드와 스테레오 테이블 모드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로저 온의 다양한 마이크 모드

시끄러운 카페나 식당 등과 같이 듣고자 하는 음성 신호와 웅성거리는 소음이 혼재하는 청취 환경에서는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말소리 이해에 어려움을 느끼며 대화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로저 온 테이블 모드
로저 온의 테이블 모드 
이런 청취 환경의 경우, 로저 온을 테이블 중앙에 놓아두면 마이크로폰 모드가 테이블 모드로 변경돼, 듣고자 하는 화자의 말소리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전송해 주며, 화자가 변경될 때도 매우 빠르게 반응해 시끄러운 청취 환경에서도 사용자가 대화의 중심에 있다고 느끼게 해 줍니다. 

특히 테이블 모드에 적용된 멀티빔(MultiBeam) 테크놀로지는 6 방향의 여러 마이크가 활성화되므로 360도 범위의 모든 신호를 계산해 신호대잡음비가 가장 좋은 방향을 자동으로 선택해 준다는 편리함을 제공해 줍니다. 

로저 온을 테이블 모드로 사용하더라도 마이로저마이크 앱과 함께 활용하면 내가 듣고자 하는 방향의 신호에만 초점을 둘 수도 있는데요. 


마이로저마이크 앱 빔 조절
로저 온은 마이로저마이크 앱과 함께 사용하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로저 온을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불필요한 소음을 차단하고, 대화 상대방의 위치에 따라 더욱 효과적인 청취를 위해 마이로저마이크 앱을 통해 듣고자 하는 방향의 빔을 활성화하고 청취가 불필요한 방향의 빔은 비활성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테이블에 앉아 있지만 정면에 있는 한 사람에게만 집중하고 싶을 때는 일렬로 배치된 3개의 마이크로폰이 활성화되는 포인팅 모드를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포낙 로저 온 케이스 활용
로저 온의 포인팅 모드 ft. 전용 케이스
이 경우에는 로저 온을 전용 케이스에 넣고 스탠드 기능을 이용해 로저가 약간 위쪽을 향하게 기울여 놓으면 포인팅 모드로 변경돼 정면에 있는 대화 상대방의 말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케이스에 넣어 거치하지 않더라도 로저 온을 손에 들고 듣고자 하는 방향을 가리키기만 해도 자동으로 좁은 빔을 형성하는 포인팅 모드로 변경돼 주변의 대화 소리와 배경 소음을 무시하고 로저 온이 가리키는 방향의 원하는 말소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대구보청기 로저 포인팅 모드
이래저래 활용도가 높은 로저 온의 포인팅 모드
포인팅 모드를 사용할 때는 로저 온을 들고 팔을 쭈욱 뻗어 대화 상대방을 가리킬 필요는 없지만, 로저 온이 대화 상대방의 입 쪽을 일직선으로 향하고 있어야 하며, 굳이 손에 들고 사용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로저 온을 책이나 파일 등에 꽂는 방식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죠?

여기까지 살펴본 테이블 모드나 포인팅 모드는 로저 온을 내가 주도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지만, 목걸이 모드는 상대방의 참여가 필수적인 다소 의존적 사용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로저 온 목걸이 모드
로저 온의 목걸이 모드
왜냐하면 목걸이 모드에서의 로저 온은 내가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대일 대화에서의 대화 상대방이나, 일대다 청취 환경에서의 화자, 즉 회의 중의 발표자나 강의 중의 강연자, 그리고 피트니스 센터의 트레이너 등이 클립을 이용해 옷깃에 착용하거나 목걸이 형태로 목에 걸어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즉 로저 온을 목걸이 모드로 사용하면 로저를 착용한 사람의 음성을 자동으로 픽업해 전달해 주기 때문에 화자가 멀리 있어도, 아니면 화자가 계속 이동 중이더라도 화자의 말소리를 안정적으로 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로저 온의 목걸이 모드는 자동차 안에서의 대화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운행 중인 자동차 안에서는 엔진 소음이나 도로 소음이 발생하기도 하고, 화자의 얼굴이나 입 모양을 보기도 어렵기 때문에 말소리를 청취함에 있어 많은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대화 상대방이 로저를 착용하면 로저 온의 목걸이 모드를 통해 운행 중인 자동차 안에서도 각종 소음으로 인한 제약을 벗어나 상대방의 목소리를 또렷하게 청취할 수 있는 것이죠.


적응형 마이크로폰 방식

로저의 신호 전송 방식은 적응형 마이크로폰 방식(Adaptive microphone behavior)으로, 간단히 말하면 로저의 적응형 이득 제어(Gain control)를 통해 현재 소음 수준을 측정하고 자동으로 이득값을 조절해 소음이 증가하더라도 듣고자 하는 화자의 음성에 초점을 두는 방식인데요. 
로저 적응형 마이크로폰 방식
보다 편안한 청취가 가능한 로저의 적응형 마이크로폰 방식

일단 기본 설정값인 스탠다드(Standard) 방식의 경우, 소음 수준이 57dB 이상으로 증가하면 보청기 마이크로폰의 신호는 그대로 유지하고, 로저의 신호를 최대 20dB 까지 증가시킴으로 신호대잡음비를 향상시켜 주는 반면에 듀얼(Dual) 방식의 경우, 소음 수준이 57dB 이상으로 증가하면 로저의 신호를 최대 10dB 까지만 증가시키고, 소음 수준이 더 증가하면 로저의 신호는 그대로 유지하고 보청기 마이크로폰의 신호를 최대 10dB 까지 감쇠 시킴으로써 신호대잡음비를 향상시켜 주는 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배경 소음의 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한 신호대잡음비를 보여주긴 하지만, 듀얼 방식의 경우 로저 신호의 증가와 보청기 신호의 감쇠라는 조합을 통해 신호대잡음비가 유지되기 때문에 로저를 처음 사용하거나, 큰 소리에 민감한 경우 등에는 스탠다드 방식보다 듀얼 방식이 적용될 때 조금 더 편안한 청취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로저 마이크는 적응형 신호 처리 방식으로 인해 주변 소음이 커지면 로저의 볼륨이 자동으로 증가함에 따라 화자의 음성이 주변의 소음 수준보다 항상 커지도록 유지되기 때문에 소음 속 청취 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편안한 청취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죠.


마이로저마이크(myRogerMic) 

앞서 잠깐 살펴본 것처럼 로저를 마이로저마이크 앱과 함께 사용하면 로저 온을 200%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원격 마이크로폰 솔루션인 로저의 특성 상, 로저 온은 듣고자 하는 음성을 픽업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배치해 두고, 듣고자 하는 신호의 방향에 따라 마이로저마이크 앱을 통해 로저 온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해 줍니다. 


포낙 로저 마이로저마이크 앱 소개
앱 사용 시 주의할 점! 실물 로저와 앱 안의 로저 그림의 방향이 같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마이로저마이크 앱에서는 기본적으로 특정 청취 환경에 가장 적합한 마이크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이미 살펴본 것처럼 테이블 모드에서는 특정 방향의 빔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로저 온의 배터리 잔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으며, 보청기 양이 착용 시 도움이 되는 스테레오 모드인 스테레오 테이블 모드와 스테레오 와이드 포인팅 모드도 활성화할 수 있는데요. 


로저 스테레모 모드 활성화
스테레오 테이블 모드(좌)와 스테레오 와이드 포인팅 모드(우)

마이로저마이크 앱에서 스테레오 모드를 활성화하면 기존 테이블 모드가 왼쪽(L), 오른쪽(R) 구분과 함께 스테레오 테이블 모드로 전환됨에 따라 대화 상대방이 어느 방향에서 말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기존 포인팅 모드에서도 왼쪽(L), 오른쪽(R) 구분과 함께 빔폼의 각도가 넓어짐으로 인해 음성의 픽업 범위가 확장되고 화자가 왼쪽, 오른쪽 어느 방향에서 말하는지 보다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마이로저마이크 앱을 통해 로저 온의 스테레오 모드를 활성화하면 여러 화자의 음성을 청취할 때도 어디에 있는 누구의 음성인지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로저 솔루션 중 로저 온을 통한 솔루션에 대해 살펴봤지만 로저 온 이 외에도 로저 셀렉트(Roger Select), 로저 테이블 마이크(Roger Table Mic), 로저 클립-온 마이크(Roger Clip-On Mic) 등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로저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으며, 포낙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Roger™ Easy Guide'를 통해 사용자의 청취 환경에 가장 적합한 로저 솔루션을 추천해 주기도 하는데요.

그동안 보청기 착용만으로는 청취에 한계를 느끼셨던 분들 중에는 분명 로저와 같은 솔루션이 있었으면~ 하고 생각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렇다면 이번 시간이 더 나은 청취를 위한 여러분의 선택과 앞으로 펼쳐질 청각 여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난청/보청기 상담 전화 053-256-6788
이진태 전문청능사(Audiologist)

Education & Licenses 

대구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 경영 전공
발달재활서비스 청능재활 제공인력
한국청능사협회 전문청능사
(사)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 평생회원
국제학술지 'Journal of audiology & otology' 연구논문 참여 (Speech Recognition in Real-Life
Background Noise by Young and Middle-Aged Adults with Normal Hearing)

Certificates & Awards

Certificate of Completion in Beltone Forum 'Beyond next level, Envision'
Certificate in the basics of dementia & preventative neurology (Listen to this)
Certificate in the topic of hearing loss & brain health (Listen to this)
와이덱스(Widex) 보청기 최고 전문가 과정 수석 수료
Certificate of Completion of Signia AX academic seminar
Certificate of Completion of Rexton BiCore academic seminar
Certificate of Completion in Starkey Academy
Certificaion of Completion in Hearing Aid Seminar
Certificate of Completion in Starkey HA Specialization Process
Certificate of Completion in J-Class Specialist
Certificate of Completion in Starkey Repair Course
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 학회장상 수상
한림국제대학원 청각언어연구소 우수연구개발상 수상

대구보청기 전문, 대명과 함께 살펴보는 포낙의 지능형 마이크로폰 솔루션, 로저 온(Roger On) A to Z 대구보청기 전문, 대명과 함께 살펴보는 포낙의 지능형 마이크로폰 솔루션, 로저 온(Roger On) A to Z Reviewed by audiologist on 12월 06, 2025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