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청기ㅣ보청기 채널(Channels)이 무엇이며, 채널의 수가 많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대구보청기ㅣ보청기 채널(Channels)이 무엇이며, 채널의 수가 많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대명보청기 청능재활센터의 이진태 청능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청기의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보청기 유형이나 출력이 아니라 채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즉, 채널의 수가 많을수록 보청기의 가격이 높아지고, 반대로 채널의 수가 적을수록 가격은 낮아집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귓속형인지 귀걸이형인지 또는 출력이 높은지 낮은지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고 보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청기 가격을 결정짓는 제 1요소인 채널이 무엇인지, 채널이 많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무조건 채널이 많으면 좋은 건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일단, 보청기의 채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려면 오디오그램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데요. 오디오그램이란 소리의 강도 및 주파수 별로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인 청력 역치를 표시한 것이며, 결론적으로 보청기는 각 주파수 대역의 청력 손실에 맞게 소리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청기는 125Hz-8000Hz 주파수 범위의 소리를 증폭시키며, 보청기의 채널이라는 것은 보청기에 의해 분석, 처리, 재생되는 주파수 대역을 의미하는데요. 즉, 보청기의 채널을 통해 보다 좁은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처리할 수 있어, 오디오그램에서 나타난 각 주파수 대역의 청력 손실에 맞게 적절한 양의 증폭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채널이 많은 보청기의 경우 어떤 점이 좋을까요? 예를 들어, 4채널 보청기의 경우 보시는 것처럼 주파수 대역에 따라 각각 증폭되는 양이 다르긴 하지만, 특정 주파수 대역의 증폭은 청력 손실에 비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을 수 있어 청취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청기 채널이 12채널인 경우는 4채널에 비해 처리하는 주파수 대역이 좁아짐에 따라 청력 손실이 있는 각 주파수 대역과 더욱 일치하게 증폭되는 것입니다. 즉, 채널이 많을수록 개인의 청력 또는 선호하는 음질에 맞게 정밀한 조정이 가능한 것인데요. 뿐만 아니라, 보청기의 채널이 증가할수록 피드백 제거 기능이나 방향성 마이크 기능 등이 더욱 정밀하게 작동되며, 다양한 청취 환경에서 소음과 말소리를 더욱 세밀하게 분리해 보다 편안한 청취를 도와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보청기의 채널이 많을수록 기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무조건 모든 사람에게 채널이 많은 보청기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 8채널 보청기에서 증폭되는 소리와 20채널 보청기에서 증폭되는 소리의 스펙트로그램을 살펴보면


비교적 임계대역이 좁아 주파수 분해 능력이 좋은 저주파 대역의 증폭은 8채널과 20채널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임계대역이 넓어 세밀한 주파수 조절이 필요한 2000Hz 이상의 대역에서는 8채널과 20채널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타나는데요. 아무래도 20채널에 비해 8채널의 경우 처리하는 주파수 대역이 넓다보니 소리가 뭉쳐서 출력되는 경향이 있으며, 소리의 강도는 크게 느껴질 수 있지만 소리의 정밀도가 높아진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채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소리를 시각화 했기 때문에 둘의 차이를 볼 수는 있지만, 실제로 둘의 소리를 비교해서 들어보면 음질의 차이를 느끼는 경우도 있고, 못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 청력 손실의 정도가 비슷한 flat 형 오디오그램을 보이는 경우에는 보청기의 채널 수 변화에 따른 음질의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으며, 각 주파수 대역마다 청력 손실의 정도가 다른 sloping 형 오디오그램을 보이는 경우에는 음질의 차이를 바로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loping 형태의 오디오그램을 보이는 난청일 경우 채널이 많은 보청기가 효과적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는데요. 그렇다고 flat 형태의 오디오그램을 보이는 난청일 경우에는 채널이 많은 보청기가 비효과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보청기 제조사마다 출시되는 보청기 모델에는 각각의 레벨이 정해져 있는데요. 채널의 수가 많을수록 보청기의 레벨도 높으며, 레벨이 높은 모델일수록 더욱 편안한 청취를 도와주는 고급 기능들이 탑재되기 때문에 flat 형 오디오그램을 보이는 난청일 경우라도 그 기능들로 인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이지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채널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참고로 같은 브랜드 내에서 채널의 비교는 가능하지만, 다른 브랜드 끼리의 채널 비교는 곤란합니다. 각 제조사마다 보청기에 필요한 이상적인 채널 수에 대해 자체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고, 제조사마다 최대 채널을 기준으로 각각의 알고리즘에 맞게 기술이 개발되기 때문인데요.

보청기의 가격을 결정짓는 제 1요소인 채널.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를 착용하는 분들 모두 다에게 적합한 채널의 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청기의 기능 및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본인의 청력 및 사용 환경 등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본인에게 적합한 채널 및 기능이 있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무조건 채널이 많은 보청기가 좋다라는 생각보다는 채널이 많아짐에 따라 어떤 고급 기능들이 적용되는지, 전문가와 함께 나에게 적합한 모델에 대해 충분히 알아봐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합시다. <明>
대구보청기ㅣ보청기 채널(Channels)이 무엇이며, 채널의 수가 많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대구보청기ㅣ보청기 채널(Channels)이 무엇이며, 채널의 수가 많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Reviewed by audiologist on 2월 03, 2020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